전화
 
HOME > 고객지원 > RFID > RFID정의및분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무선주파수 인식을 통한 자동인식기술로서 바코드와 마그네틱카드를 대체할 비접촉식카드(Contectless Card)의 대표격이다.
RFID시스템은 크게 세가지 요소로구성되는데 Reader, Host Computer 그리고 Transponder라고도 불리는 Tag가 그것이고, 여기에 한가지 더 추가한다면, 응용 서비스 구축을 지원하는 센서 데이터 처리 미들웨어를 들 수 있다. Reader의 안테나에서 전파를 발산하는 동안 ID와 Data가 저장된 Card(Tag)가 그 Magnetic Field내에 들어가게 되면 활성화 되어 자신이 가지고 있는 ID와 Data를 안테나로 전송하게 된다. 안테나는 Card(Tag)로부터 전송된 ID를 데이터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전송하고 컴퓨터는 미들웨어를 통하여 미리 저장된 Database와 비교 및 필터링하여 적절한 장소, 적절한 시간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RFID는 기존의 바코드와 자기인식 장치의 결함을
제거하고 사용의 편리성, 생산방식의 변화, 소비자의 의식변화, 문화 및 기술의 진보에 따라 활용 범위가 비약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차세대 핵심 기술이다.
 
1. 사용전원의 유무
전원의 유무에 따라 RFID Tag는 수동형(passive) Tag, 반수동형(semi-pa ssive) Tag 그리고 능동형(active) Tag로 구분할 수 있다.
수동형 Tag는 Tag의 동작을 위한 전원을 모두 외부(즉, Reader 안테나)에 의존하는 반면, 능동형 Tag는 자체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고, 반수동형 Tag는 외부 전원과 자체 내장 배터리를 모두 사용한다.
 
2. 주파수에 따른 분류
RF의 주파수에 따라 분류하면 접근제어, 동물관리 등에 사용되는 124~134 kHz의 LF(Low Frequen cy) Tag, IC 카드, 신분증 등에 사용되는 13.56M Hz의 HF(High Frequenc y) Tag, 유통, 물류 등 컨테이너 식별을 위해 사용되는 400~915MHz의 UH F(Ultra HF) Tag 그리고 2.45GHz의 마이크로웨이브 Tag로 구분 할 수 있다.
(간혹 유럽지역 텔레메틱스를 위하여 5.8GHz 가 사용되기도 한다.)
 
3. 기능에 따른 분류
Tag의 기능에 따라 분류하면 식별 Tag(Identity Tag)와 기능 Tag(Functi onal Tag)로 구분될 수 있다.
식별 Tag는 가장 기본적인 쳥태의 Tag로 변경될 수 없는 EPC 코드와 데이터 통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RC(Cyclic Re dundancy Checking) 정보만을 갖는 반면, 기능 Tag는 식별 Tag의 기본적인
정보 외에 임의의 사용자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갖는다.
 
오늘날 쓰이는 전형적인 캐리어주파수(Reader's Transmitting Frequency)범위는 125kHz ~2.4GHz다.
최근 몇 년 동안 고주파(4 ~20MHz)와 마이크로 웨이브(2.45GHz)의 적용분야도 확대되고 있으며,
13.56MHz의 주파수 대역이 RFID 분야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